본문 바로가기

정보 (세상의 모든 지식)

기존 대출 금리가 높다면? 대출금리인하요구권!

우리나라 가계의 절반이상이 주택마련,전세대출,학자금,생활비 등 여러가지 이유로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이용하고 있다고한다. 물론 예전에 비해서는 여러가지 법규가 있어 고금리를 납부해야하는 사례가 적어지고 있지만, 아직도 매달 꼬박꼬박 납부해야하는 이자는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다. 

 

 

 

대출금리는 어떻게 결정되지?

뉴스에서 기준금리는 떨어졌다고 하는데 왜 내 대출의 금리는 그대로일까? 그 이유는 금리를 결정하는 기준이 "기준금리 + 가산금리 ( -우대금리)" 이기때문이다. 

 

기준금리는 변동금리대출의 대출금리 변동 시 기준이 되는 금리 등을 의미하며, 은행은 COFIX, 금융채·CD 금리 등 공표되는 금리를 대출 기준금리로 사용하고있다.

가산금리는 가산금리란 대출 기준금리와 더불어 대출금리를 구성하는 업무원가, 법적비용, 신용프리미엄, 자본비용, 목표이익률, 가감조정 전결금리 등을 의미한다. 

 

간단하게 말해서 기준금리는 은행에서 결정하는것은 아니고, 가산금리는 은행에서 여러가지 비용을 따져보고 산출하는비용이 되겠다. 

 

 

 

 

 

 

 

 

 

기존의 대출금리가 다소 높고, 내 신용에 변화가 있다면 "대출금리인하요구권"

대출을 이용중인 사람들중 본인의 신용상태가 현저히 개선된경우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예들들어 직장의 변동, 승징, 자산의증가, 부채의감소, 은행의 우수고객으로 선정, 신용등급의 개선 등 수많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보통은행에서 가산금리를 결정할 때 이러한 신용등급별로 금리가 차등적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단, 세부적인 인하 여부, 규모 등은 은행별 CSS(개인신용평가시스템) 평가결과 및 상품특성, 은행의 내부정책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굳이 은행에 찾아가서 서류를 작성할 필요는 없고, 요즘은 모바일이나 인터넷 뱅킹에서 간단하게 클릭만 하면 5분내에 금리인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과 K뱅크 모바일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