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영국에 실패했니? : 아일랜드 워킹홀리데이 준비, 신청방법 완전정복

이번에는 워킹홀리데이 아일랜드편입니다-! 

영국, 캐나다 등 이외 국가는 글하단에 링크 걸어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아일랜드'라는 나라가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건 그렇게 오래되진 않은 것 같아요.

아일랜드는 영국과 함께 유일하게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나라이기 때문에 문화체험도 하고 어학연수하기에 더없이 좋은 것 같습니다. 

 

 

아일랜드 워킹홀리데이의 장점으로는 물가나 학비가 영국에 비해서 저렴하고 동양인에게 비교적 많이 알려진 나라는 아니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영어공부에 더욱 집중할 수 있어요. 최근에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라는 프로그램에서도 아일랜드가 소개된 적이 있죠? 아일랜드는 술, 문화, 음악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나라이며 친절한 아이리시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유일한 단점으로는 1년에 단600명 밖에 선발하지 않아요.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서 각각 300명씩 선발하며 랜덤으로 비자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아일랜드 워킹홀리데이 자격

 

자격요건은 다른 국가들과 거의 동일한 조건이에요.

 

1. 신청당시 만 18세~30세 이하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한 자

2. 아일랜드 입국 예정일로 부터 1년 이상 유효한 여권 소지자

3. 신청 당시 대한민국에 거주하고 있는 자

4. 아일랜드 체류 기간 동안의 초기 생활비와 왕복 항공권 구입이 가능한 충분한 자금을 보유하고 있는 자

 

 

 

 

 

 

 

 

 

 

아일랜드 워킹홀리데이 비자 특징 및 주의사항

* 아일랜드의 워킹홀리데이 비자의 유효기간은 1년이며 연장은 불가능해요. 그리고 아일랜드 현지에서 관광비자나 학생비자로 전환 또한 불가능합니다. 

 

* 하지만 입출국이 자유로운 복수비자로 발급되기때문에 워킹홀리데이 기간 동안 유럽여행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더없이 좋은 조건입니다 : ) 

 

* 어학연수를 계획하고 있다면 최대 6개월까지만 어학원에서 연수가 가능합니다. 취업은 비자 기간 동안(1년) 계속 허용되지만 시간제 또는 Casual work 으로만 가능해요. 즉, 정규직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신청절차!

1단계, 신청서를 영문으로 작성 후 접수기간 내 이메일로 제출하기.

 

 

* 신청서 양식은 대사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해요. 신청서를 제출하면 무작위로 상/하반기 각각 300명씩 추첨해서 합격레터를 받게 됩니다. 2019년도에는 상반기 마감이 5월 10일, 하반기 마감이 10월 9일이었기 때문에 2020년도도 비슷한 시기에 신청 공지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 

 

 

* 대사관 홈페이지 : https://www.dfa.ie/irish-embassy/republic-of-korea/our-services/visas/working-holiday-programme/

 

 

 

 

 

 

2단계, 300명에 추첨되어 '지원확인서' 메일을 받았다면 1차 서류를 준비해서 대사관에 우편으로 보내기

(비교적 간단한 신청서에 비해서 1차 서류부터 준비할게 많아져요)

 

1. 출력한 신청서 (반드시 접수 번호, 친필 싸인 및 날짜 명기)

2. 수수료 (신청비) 한화 – 84,000 원 (*반드시 우편환 동봉* - 현금 동봉 시 탈락 처리됨/추후 환율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3. 사진 2 장 (최근 6 개월 이내의 여권 사진 크기로 뒷면에 이름과 접수번호 명기)

4. 여권 전체 복사본 (모든 페이지- 빈 면 포함한 전체)

5. 이력 및 소개서  (정해진 양식 없으며 영문으로 작성 필요)

6. 학위, 시험 증서 또는 학생 증명서- 재학, 휴학, 졸업 또는 제적 증명서 등. (영문 원본, 영문 번역 공증 본 또는 영문사본 원본 대조필 공증본 / 반드시 접수일로부터 3 개월 이내에 발급받은 것이어야 함)

7. 신청자 본인 이름의 은행 예금 잔고 증명서 (잔고 1,500 유로 이상 또는 이에 상당하는 한화 / 반드시 접수일로부터 1 개월 이내에 발급 받은 것이어야 함)

8. 범죄 경력 증명서(Criminal Records Certificate) 또는 범죄 경력 조회 회보서 (반드시 접수일로부터 1 개월 이내에 발급받은 것이어야 함)

 

 

 

* 위 서류를 보낼 때는 반드시 등기우편으로 제출기간 내 도착할 수 있도록 보내야 해요. 

 

* 서류가 미비하면 탈락할 수 있는데요 모든 증명서는 영문으로 발급하셔야 하며, 영문으로 발급이 안된다면 영문 번역 공증본 또는 영문 사본 원본 대조필 공증본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 위의 과정은 단지 1차 서류 준비에 불과하기 때문에 서류를 보낸다고 해서 모두 합격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공권을 미리 구입하지 말고 최종 합격 후 구입하셔야 해요! 

 

 

 

 

 

3단계, 서류심사 후 합격 발표 (이메일 발송 및 홈페이지 확인 가능)

 

4단계, 2차 서류 발송

(1차 서류를 실수 없이 제출했다면 무난하게 통과하신다고 보면 돼요~! 2차 서류는 비교적 간단합니다.)

 

 

1. 여권 원본 (입국 예정일로부터 1년 이상 유효기간 필요)

 

2. 왕복항공권 예약, 발권 사본 OR 도의 양식 없이 본인이 작성한 A4 반 페이지 정도의 간단한 여행 계획서(영문)

 

3. 의료보험 증서 영문 사본 (1년 동안 유효한 의료 보장보험 가입 필수)

 

4. 여권과 워킹 홀리데이 승인서 발송을 위한 반송용 등기우편 봉투 (A4 사이즈 서류봉투에 성명, 수령지 주소, 우편번호를 기입하고 등기우편요금 2,800원 이상의 우표를 반드시 부착해야 해요! 또는 등기 라벨 부착 가능)

 

* 반드시 본인의 지원자 번호 및 영문성명을 봉투 겉면에 표기 

 

 

 

 

* 이렇게 하셨다면 최종적으로 워킹홀리데이 승인서를 우편으로 받아 볼 수 있어요. 적은 인원을 뽑는 만큼 서류 준비가 조금은 까다롭게 느껴지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 2019년도도 얼마 남지 않았네요. 2020년도 워킹 홀리데이를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원하는 바를 이루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혹시 그 외 국가의 워킹홀리데이 절차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참고해 주세요! : ) 

 

https://vividyeorum.tistory.com/71

 

2020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나이제한, 자격, 신청방법 총정리 (feat.인비테이션)

이번엔 워킹홀리데이 캐나다편입니다! : ) 캐나다는 매년 약 4,000명의 워홀비자를 발행하고 있으며, 워킹홀리데이 비자를 받기 위해선 인비테이션(invitation)을 받아야 해요. 인비테이션 모집 시작은 보통 11월..

vividyeorum.tistory.com

https://vividyeorum.tistory.com/70

 

영국 워킹홀리데이 (YMS 비자) 신청 및 자격조건 완전정복

영국 YMS 비자란? * YMS (Youth Mobility Scheme) 영국은 워킹홀리데이협회에 가입되어있지 않고 그와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YMS에 가입되어 있어요. 영국에서 최장 2년 동안 머물면서 취업과 어학연수, 여..

vividyeoru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