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세상의 모든 지식)

다이어트, 혈당지수(GI지수)가 중요한 이유 ! (Feat.인슐린)

바나나나 고구마 같은 음식이 포만감을 주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지 알고 계세요? 바나나와 고구마가 칼로리가 낮은 음식이 아님에도 왜 다이어트 음식이라고 할까요? 바로 혈당지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우선 혈당이라고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우리의 혈액 속에 함유되어있는 포도당의 농도를 의미합니다. 당이라고 하는것이 물과는 다르게 끈적끈적하고 잘 흐르지 않기때문에 혈액속에 혈당의 농도가 높아지면 우리 몸은 인슐린이라고 하는 것을 분비해서 혈액 속의 포도당의 양을 일정하게 유지시키게 됩니다. 

 

당뇨병 환자는 몸에서 이런 인슐린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혈액 속의 혈당의 농도가 너무 낮거나 높아서 생기는 질병이에요. 인슐린의 합성과 분비가 잘 이루어지지 않거나 충분하게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 포도당을 함유한 오줌을 배설하게 된다고 해서 당뇨병이라고 이름을 붙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도대체 왜 혈당과 인슐린이 비만과 관련이 있다는 걸까요?

혈액 속의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져서 이자(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되는데 이때 인슐린이 혈액속의 포도당을 세포로 유입시켜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시키도록 유도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인슐린은 높아진 내 혈액속의 당성분을 내 몸 이곳저곳에 지방으로 저장하는 거예요. 

그리고 중요한 사실은 GI지수가 너무 높은 음식을 먹어서 인슐린이 과잉 분비되게 되면 남은 인슐린은 어떻게 될까요? 혈당이 갑자기 낮아지기 때문에 참을 수 없는 공복감이 생기게 됩니다. 

 

 

 

 

 

혈당지수(GI) 지수란?

 

음식을 섭취한 뒤 100g당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0~100으로 나타낸 수치입니다.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은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켜 인슐린을 과잉 분비하게 하고, 인슐린이 과잉 분비되면 체지방 축적이 일어나 비만이 촉진될 수 있습니다. 

 

 

 

보통 60 이상이면 GI지수가 높고, 50~60 보통, 50 이하면 낮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구마가 GI지수가 52인 반면 감자는 무려 60이에요.  같은 무게라도 GI지수가 이렇게 차이가 많이 나죠. 흰쌀밥 대신 현미밥을 먹고 면 밥 빵이 살찌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