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세상의 모든 지식)

시바견 이래도 키울래? 시바견 종류, 장단점, 특징


 

시바견의 종류 

: 시바견은 우리나라 진돗개처럼 털 색깔로 흔히 구분하고, 또는 생김새나 크기에따라 분류하곤 한다.

 

 


 

▲ 적시바 : 일본어로 아카시바라고 하며, 시바견의 대표적인 색상으로 가장 많은 분포도를 차지하고 있다 (약80%정도)

 

 

흑시바 : 블랙탄이라고도 하며 일본어로는 쿠로시바라고한다.

 

 

 백시바 : 일본어로는 시로시바라고 하며, 우리나라 백구처럼 하얀색털을 가지고 있다.

 

 

▲참깨시바 : 일본어로는 고마시바라고 하며, 가장 드물게 출산되는 색으로 레드,블랙,흰색이 적절히 섞여 있다.

 

 

 

▲여우형 시바 : 죠몬시바라고 불리며 역삼각형 얼굴과 날씬한 체형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

 

▲너구리형 시바 : 신시바라고 불리며 근육질 체형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

 

 

▲ 마메시바 : 콩시바라고불리며 소형의 시바견을 인위적으로 교배시켜 개량한 견종이다. 혈통상으로는 일반시바견과 동일하며 무게는 4~6kg 정도가 나간다.

 

 

 

시바견의 특징과 성격

 

일본에 뿌리를 둔 일본토착견 시바는 일본의 천년기념물이며, 동해와 접한 산악지대에 서식하면서 소형 동물이나 조류 사냥에 활용됐다. 감각이 예민하고 굉장히 기민하고 충성스럽다. 주인에게 충성스럽고 복종심이 있기 때문에 훈련이 쉽다. 대담하고 행동력이 있지만 냉정한 판단력이 있다. 헛울음이 적고 관리하기가 쉽다. 주인에게만 복종하는 면이 있기 때문에 일찍부터 다른 개나 사람에게 익숙해지게 한다. 몸은 튼튼하지만 상당한 운동량이 필요하다.

 

 

-활동량이 많다.

-종종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며, 외로움을 상대적으로 덜 타고 독립심이 강하다.

-헛짖음이 적다.

-겁이많다.

-고양이처럼 자신의 몸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손질하는 것을 좋아한다.

-주로 실외배변을 한다. (눈이오나 비가오나.. 산책을 가지 않으면 몇일간 참을 때도 있을 정도)

-이중모를 가져 주로 봄과 가을에 털갈이를 하며, 털빠짐은 1년 내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