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이야기

주식시작하기 1단계 : 주식 용어 정리 / 주식거래방법 / 매매시간

주린이의 주식이야기 첫번째 #1 

'주식용어정리 / 주식거래방법 / 매매시간'

 

 

 


요즘 코인이다 주식이다 부동산이다 

여러방면에서 정말 어지럽게 돌아가는 세상인것 같습니다.

부동산은 이미 가격대가 너무 높아 쉽게 투자할 수 없어

보다 쉽게 투자가 가능한 주식시장에 사람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주식을 시작하기로 마음먹고 공부를 해보기로 했어요! 

 

일단 이 페이지에서는 너무 기초적인 이야기부터 시작하게 되니 

주린이가 아니면 '뒤로가기' 버튼을 추천드립니다 ㅎㅎ


 

 

 

1. 매수/매도/순매수/순매도 

 

매수와 매도는 그냥 듣기만 해도 느낌이 오죠?

주식을 사는것을 매수라고 하고, 주식을 파는것을 매도라고합니다.

 

그럼 순매수와 순매도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주식을 하다보면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수가 굉장히 중요하다는것을 알 수 있어요.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수가 높을수록, 다시말해 수급이 좋을 수록 주가가 높아질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순매수란 기관이 '매수한금액' 과 '매도한금액'의 차액을 계산했을때 매수한 금액이 더 크고, 그 값을 '순매수'라고 합니다. 그리고 양매수가 들어온다. 라는 말을 하기도 하는데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수가 계속해서 들어올때 양매수가 들어오고 있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2. 주식 매매시간

 

주식을 거래 하는 시간부터 알아야 매매방식에 대한 설명이 가능해요!

 

 

주식매매가 가능한 시간은 크게 4가지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정규시간>은 말 그대로 실시간으로 매도와 매수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시간이에요!

그리고 <장 시작 동시호가>의 경우에는 정규장이 시작하기전 매도와 매수를 할 수 있는 시간인데 <장전 시간외 종가>와 조금은 다른 방식이랍니다. 마지막으로 <시간외 단일가>도 있는데 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08:30~08:40 까지는 <장시작 동시호가 시간>과 <장전 시간외 종가 시간>와 시간이 겹치긴 하지만 방식은 전혀 다릅니다. (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

 

 

 

 

 

주식의 매매 원칙 

 

 

주식을 매매할때도 '원칙' 이 존재하는데요.

수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똑같은 가격을 주문할 수 도 있잖아요. 

그때는 주식매매원칙에 따라 매수 또는 매도 순위가 정해지게 됩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 가격 > 시간 > 수량 > 위탁 " 의 순서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가격우선 원칙

- 가장 먼저 자격을 부여 받는 사람은 역시 가격을 높게 부른 사람이겠죠! 매수는 가장 비싸게 사려고 하는 사람이 우전적으로 체결되고, 매도는 가장 싸게 팔려고 하는 사람이 우선적으로 체결됩니다.  꼭 지금 사야하는 주식이라면 현재가격보다 높게 주문한다면 가장 우선적으로 배정되겠죠!

 

2. 시간우선 원칙

- 만약 여러사람이 같은 가격에 주문을 걸었다면 시간상으로 먼저 주문한 사람의 주문이 우선적으로 체결됩니다. 

 

3. 수량우선 원칙

- 가격도 같고, 시간까지 똑같다면? 많은양을 주문한 사람이 더 먼저 배정을 받습니다.

 

4. 위탁자우선 원칙

- 이건 쉽게 말해서 위탁을 받아서 주문하는것보다 개인이 직접 투자하는 주문을 우선적으로 체결하는것입니다. 

 

 

 

 

 

주식매매방법 : 1. 동시호가 제도

 

 

주식 매매 시간을 보면 정규시간외에 동시호가시간이 따로 있었습니다. 

정규 매매시간 전, 장시작 전 동시호가 (08:30~09:00) 와 정규매매시간이 끝난 후 장 마감 동시호가 (15:20~15:30) 시간이 따로 정해져 있습니다. 

 

동시호가란 쉽게 말해 주식의 매매원칙 (가격/시간/수량/위탁자) 중에서 시간의 원칙과 위탁자의 원칙은 제외하고 오직 가격과 수량의 원칙만 따라서 체결되는 제도입니다. 

 

다시말해 08:40분 주문을 하든 08:50분에 주문하든 동일한 조건이라고 가정하고 가격과 수량만 따져서 매도와 매수의 권한을 부여해 주는것입니다. 

 

장 시작전, 그리고 끝난 후 접수된 건을 한곳에 모아 적절한 가격에 동시에 체결해 주는 제도인데 이러한 제도가 있는 이유는 매매시장이 개장도 하기전에 대형 호재나 악재가 발생하여 가격이 급변하는 경우 주가의 왜곡을 방지하고 시장의 안정화를 도모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동시호가 시간에 실시간거래창(호가창)을 보면 계속해서 가격이 오르는것이 아니라 정해진 몇개의 가격대만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 원하는 가격대를 골라서 매도/매수 주문을하게되고, 주문한 가격에 팔려고하는사람 또는 사려고 하는 사람이 있다면 가격과 수량의 원칙만 적용해서 장 시작전 09:00 또는 장 마감후 15:00 에 동시에 체결해 줍니다.

 

이러한 호가제도 때문에 장 시작전 주가가 전날 마감된 가격보다 갭이 높아져 출발하기도, 더 낮게 출발하기도 합니다.  (시초가와 종가를 결정)

 

 

 

 

 

주식매매방법 : 2. 시간외 종가

 

<시간외 종가>와 <동시호가> 중 크게 다른점 중 하나는 "시간외 종가"는 실시간거래입니다. 

08:30 ~ 08:40 까지는 전날 마감된 '전일종가'로 실시간 거래가 가능합니다. 물론 파는 사람 또는 사려고하는 사람이 있어야 거래가 체결되겠죠! 반대로 15:40 ~ 16:00 까지는 당일 마감된 가격으로 실시간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주식매매방법 : 3. 시간외 단일가 

 

마지막으로 시간외 단일가인데요.

이건 당일 종가의 + , - 10% 내외로만 거래가 가능하고, 실시간이 아니라 10분에 한번씩 동시에 체결하게 됩니다. 

다시말해 동시호가와 비슷하게 시간의 원칙은 무시하고 10분가격으로 수량과 가격의 원칙만 따져서 주문을 체결하게 되고, 가격은 10% 내외로만 주문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것도 파는 사람이 또는 사는사람이 있어야 거래가 가능하겠죠 : )

 

 


 

 

이상 오늘은 정말 기초적인 주식거래방식과 시간, 용어에 관련하여 알아봤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