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천연 감기약 뱅쇼의 모든것 : 만드는 방법, 효능, 효과, 역사

안녕하세요 : ) 

요즘 저는 집에서 뱅쇼를 끓여놓고 자기 전에 조금씩 데워서 먹고 있어요.

'천연 감기약'이라고도 하는 뱅쇼의 효능, 효과에 관해서 알아봐요!

 

 

 

 

 

뱅쇼, 넌 누구니?

뱅쇼는 'vin chaud'라고 하며 뜻은 단순하게 따듯한 와인이라는 뜻이에요. 프랑스어로 뱅(vin)은 와인, 쇼(chaud)는 따듯한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이런 와인에 시나몬과 각종 향신료, 과일 등을 첨가하여 따듯하게 끓여 먹는 음료입니다.

 

천연감기약 이라고도 불리는 뱅쇼는 겨울철만 되면 유럽 전역에서 즐겨마신다고 해요. 특히 영국의 전통적인 크리스마스 음료라고 하네요 : ) 

 

 

 

 

 

 

 

와인을 끓이면 무알콜 아니야?

NO, 안타깝게도 와인을 끓인다고 해서 알콜이 모두 증발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중불에 20~30분 정도 끓여내기 때문에 알코올 도수가 2~3도 정도 낮아지긴 하지만 와인이 평균적으로 12~13도 정도이기 때문에 10도 정도의 알코올을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 ) 따라서 운전을 해야 하거나 임산부 분들은 주의하셔야 해요! 

 

하지만 시중에 무알콜 와인도 있기때문에 무알콜로 드시고 싶으신 분들은 무알콜 와인으로 만들면 됩니다.

 

 

 

 

 

 

 

 

천연감기약, 뱅쇼의 효능은?

뱅쇼는 레드와인에 일반적으로 시나몬스틱 과 기호에 따른 향신료, 레몬 오렌지 등 시트러스 계열 과일을 넣고 끓여요. 드셔 보시면 아시겠지만 우리나라 쌍화탕 같은 느낌이 나기도 해요. 우리도 감기 걸렸을 때 약국에서 따듯한 쌍화탕을 먹잖아요. 유럽의 쌍화탕이라고 하니까 조금 웃긴 것 같네요~

 

 

주재료인 레드와인이 항산화물질로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를 높여줍니다. 그리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춰주기 때문에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좋아요.

 

 

그리고 첨가하는 과일에 따라 여러가지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데 주로 시트러스 계열 과일을 넣다 보니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 개선, 감기 해방 및 피로 해소에 좋답니다 : ) 

 

 

 

 

 

 

 

뱅쇼 만드는 방법 (+역사)

뱅쇼의 기원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않지만, 고대 이집트 시대에 약용 와인으로 즐겨 먹었다고 해요. 그 후 로마인들을 통해 유럽 전역에 알려지게 되었고 특히 춥고 긴 겨울을 지내야 하는 유럽과 중동지역에서 추위를 녹이기 위한 음료로 많이 마셨다고 합니다. 

 

 

따라서 뱅쇼를 만드는데 정답은 없어요! 우리도 집집마다 김치 만드는 방법이 다 다르듯 뱅쇼도 마찬가지 입니다. 여러 번 만들어 먹다 보면 본인 입맛에 딱 맞는 레시피를 만날 수 있을 거예요 : ) 

 

 

일반적인 레시피는 <와인+각종과일(배,시나몬,모과,자몽 등)+시나몬+기호에 따른 향신료(생강, 정향, 대추 등)+설탕 또는 꿀> 이렇게 한꺼번에 넣고 20~30분 뭉근하게 끓여주면 됩니다. 끓일 때 너무 진해지는 게 싫으면 물을 첨가해도 되고, 시나몬 향이 싫다면 마지막 10분 정도만 넣어줘도 돼요. 

 

 

 

 

 

만드는 방법은 생각보다 정말 쉬운 것 같아요. 집에 굴러다니는 과일 넣고 시나몬, 설탕만 넣고 끓여도 되니까요 : ) 한병 끓여놓고 자기 전에 따듯하게 데워서 한잔 먹으면 잠도 잘 오고 기분도 좋아지는 것 같아요 ^^